머리글
보다 더 값진 보화를 가진 자
이동휘 목사
천국은 마치 진주를 구하는 장사꾼과 같다(마 13:45)하셨다. 값진 보물을 탐색한 상인은 소유물을 다 팔아 그 보화를 기필코 움켜쥐었다. 그 보석덩어리 하나로 옛날 재산과는 비교가 안 되는 대박이 터진 것이다. 천국 보화는 어디 숨겨져 있을까. 성경에 묻혀 있다. 신령한 눈으로 보면 즉시 발견되도록 가까운 낮은 곳에 진열해 놓으셨다. 안타깝게도 교회는 달콤한 팥죽을 내 놓기 싫어 어마어마한 보물을 놓치고 있다.
"적은 무리여 무서워 말라 너희 아버지께서 그 나라를 너희에게 주시기를 기뻐하시느니라."(눅12:32) 완전 보장을 약속하는 희열의 말씀이다. 반면 다음절 33절의 "너희 소유를 팔아 구제하여 낡아지지 않는 주머니를 만들라"는 말씀은 세상을 부요케 하고 하늘 거부가 되는 비결인데도 강조되지 않은 채 거의 무시당하고 있다. 농도 있게 사모할 진수인데도 말이다. 신명기 28장은 나가도 들어와도 복 받고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는다는 축복덩어리다. 그러나 축복말씀은 19절에 불과하고(1-19) 저주에 대한 경종의 말씀은 두 배가 넘는 49절이나 된다(20-68). 배부르면 타락하는 인간의 습성을 아시고 갑절로 저주의 말씀을 연거푸 말씀하셨다. 그러나 이 부분을 경고하지도 않았고 경청하지도 않았다. 그래서 인간은 재앙을 받는대도 회복되지 못하고 있다. "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."(롬 8:28) 행운이나 불행 어떤 경우에도 하나님께서 더 좋은 결말을 주신다는 솟구치는 희망의 말씀이다. 바로 다음절 29절은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기 위함이라고 이유를 밝히신다. 환난도 복으로 되받는 축복의 사람들은 반드시 성화의 과정까지 어김없이 밟아야 복 받은 자의 보답일 것이다. 주님 가르치신 기도를 틈만 있으면 반복 암송한다(마 6:9-13). 그러나 세상은 변하지 않고 분열은 더해 간다. 그 다음 14절, 15절 말씀 까지를 '주님의기도'라 봐야 한다고 토리 신부 는 역설한다. "너희가 사람의 과실을 용서하면 너희 천부께서도 너희 과실을 용서하시려니와 너희가 사람의 과실을 용서하지 아니하면.." 우리는 수 세기 동안 남의 허물을 용서해줌 없이 감정의 골을 덮어둔 채 주문 외듯이 감동 없는 기도로 주님을 괴롭혔다. "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 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 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 하노라" 삼박자 축복이라 말한다(요삼 2절). 바로 밑의 3절, 4절은 축복받은 자의 삶이다.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함을 듣는 것 보다 더 즐거움이 없다는 주님의 소원이시다. 복 받은 자는 진리 안에서 살아야 함을 새록새록 되살려야 한다. 항상 기뻐하고 쉬지 말고 기도하고 범사에 감사 하라는 말씀을(살전 5:16-18) 익히 암송한다. 그러나 바로 전의 15절의 모든 사람을 대할 때 항상 선을 쫓으라는 구절까지를 하나님의 뜻으로 포함 시켜야 한다. 이 말씀을 도태시키므로 혼자는 경건하나 남을 배려하지 못하는 파렴치한 불구자 신앙이 되었다. 심마니(산삼 캐는 사람) 정신만 가진다 해도 곁의 보화를 놓치지 않았을 것이다. 본회퍼는 값싼 은혜를 맹렬히 비난한 바 있다.
화들짝 깨어 보물을 찾자. 일곱 아들보다 귀한 며느리가 있듯이(룻 4:15) 열 아들보다 나은 아내가 있듯이(삼상 1:8) 열두 보석으로 곱게 꾸민 예수님의 진기한 신부가 되자.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던지라(눅 5:3) 하신다. 짜릿한 흥분으로 포만감을 갖지 말라. 얕은 신앙에서 고차원의 사도행전의 사람들로 승격 되었으면 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