하늘나라에는 약골이 없다
이동휘 목사(전주안디옥교회 선교목사, 사단법인 바울선교회 대표이사)
“오직 나만 남았거늘 저희가 내 생명을 취하려 하나이다.” “여호와여 넉넉하오니 지금 내 생 명을 취하소서.”(왕상 19장) 한때 탈진 상태에 놓여진 선지자 엘리야의 탄식이다. 황후 이세벨 의 군대에 쫓겨 사형 협박까지 받은 긴박한 상황이었다. 그러나 그 절망은 잠시일 뿐 결코 그 는 약자가 아님을 들어냈다. 바알의 선지자 450명을 기손 시내에서 목 잘라 처리했으며 3년6 개월 닫혔던 하늘 문을 무릎기도로 활짝 열어 소낙비를 쏟아지게 하였다. 그가 받은 하나님의 영감을 갑절이나 엘리사에게 물려주었고, 죽어 1년 지난 그의 몸에 다른 시체가 닿 자마자 소생케 되는 (왕하 13:21)기이한 이적도 있었다. 엘리야뿐만이 아니다. 삼손은 성 문짝 을 뿌리 채 뽑아 두 어깨에 짊어지고 높은 산으로 유유히 올라가 적군의 간담을 서늘케 했으 며, 나귀의 턱뼈를 손에 걸머쥐고 블레셋 군사 일천 명을 쳐서 두 무더기 시체로 만들기도 했 다. 미가 선지자는 거짓 선지자 400명과 여유 있게 맞섰으며, 빌립 집사는 강퍅한 사마리아 도성을 예수 복음으로 희열의 성으로 바꾸었다. 바울은 천하를 요란케하여 세상이 감당치 못 하는 사람이 되었으며 들어가고자 했던 로마성에 기어코 복음 들고 입성했다. 성령에 사로잡 혀 주님 손에 쓰여질 때 누구나 할 것 없이 한결같이 강력한 병사가 되었다.
그러나 오늘의 시대는 갈대처럼 가냘프고 나약한 그리스도인으로 가득찬 것 같다. 박 넝쿨 하나로 웃고 울면서 하나님을 쉽게도 원망하는 요나의 후손들이 심히도 많다. 고비를 참지 못 하고 10번이나 원망하고 거역한 광야의 이스라엘 백성을 뒤쫓고 있다. 한국교회의 성장문화가 분명히 자기 게으른 탓이고 기독교의 도덕적 타락이 그 원인임에도 경제성장과 자동차 문화 탓으로 돌리고 편한 마음을 쉽게 가진다. 선교지 사람들이 돈만 알고, 게으르고, 시간 안 지키 고, 배신 잘하고 거짓말 잘한다는 푸념만 일삼고 자기의 선교 무능력과 사랑 없음을 고치려 하지 않는다. 우리 민족도 하나도 빠짐없이 이 결점을 가지고 있지 않은가. 오래된 교회 전통 때문에 교회는 부흥되지 않는다고 전통을 성령보다 무서워하고, 쉽게도 교회 성장을 체념하는
약한 마음들, 도무지 솔직하지 않으려는 영악성, 기어코 자기 실수를 변명만 하고 회개치 않 으려는 교활성, 이 모두는 약자의 특징들이다. 인간은 얼마나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인가 하는 것을 다음의 말을 보면 알 수 있다. 한마디로 병약자의 넉살이다. “남이 타협하면 양보, 남이 가난하면 게으른 탓, 내가 가난하면 사회구조의 모순 탓, 남이 한 우물을 파면 우물 안 개구 리, 내가 한 우물을 파면 전문가, 남이 좀 검은 피부면 야만적, 내가 좀 검은 피부면 야성적, 남이 빗나간 사랑을 하면 다양한 화술, 남이 나서면 교만, 내가 나서면 개성…….”
우리는 솔직해야 한다. 그리고 혹시 인간의 나약함으로 인해 실패를 거듭했더라도 실패의식 은 빼버려야 한다. 예수님처럼 기어코 목적을 달성하자. 낙담은 하지 말자. “네가 만일 환난 날에 낙담하면 네 힘의 미약함을 보임이니라(잠 24:10)” 익숙한 사공은 풍랑도 헤쳐 간다. 원 망과 변명과 실망은 나약한 존재임을 공포하는 날이다.
“담대하라!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” 개선장군 예수님의 모습을 되찾자. 성경에 숨어있는 모 든 권세를 발굴하자. 그리고 영적 용사가 되자. 천하무적의 예수 제자가 되자. 할렐루야!